Untitled Document
 
 

비파괴검사의 정의

비파괴검사(NDT)는 대상물, 소재, 장치의 장래 사용유효성에 손상을 주지 않고 이들을 시험하는데 사용되는 검사방법으로 구성되어 있고 피검물의 소재가 완전한지를 조사하는 데 사용된다.
실제적인 방법에서 피검물의 이행성능과 관계하고 있다. 즉 비파괴검사는 피검물이 얼마나 오래 사용될 수 있고, 언제 다시 점검되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레이다 및 소나(수중음파 탐지기)는 댐을 검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는 비파괴검사라고 할 수 있지만 단순히 바닥의 깊이를 차트로 나타내는 데 사용될 때에는 그렇지 않다.
비파괴검사는 “이 소재 등에 나쁜 불연속이 있는 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회로에 전류를 흘려보내어 점검할 때에는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에 해당하므로 비파괴검사라고 하지 않는다.
견본추출(견본으로 추출되지 않은 로트의 건전성을 도출하기 위해 100%보다 더 적게 사용함)의 경우는 피검물인 견본이 사용되게 회수되어 지면 비파괴검사이다. 반면에 여러 유체의 화학적 검사에서 분광분석이 사용되어지더라도 검사견본이 검사 후에 폐기되면 그 절차는 파괴적이다.
비파괴검사에 의해 검출되는 불연속은 균열, 기공, 부식으로 인한 벽두께 감소, 여러 종류의 탈리(비결합)를 포함한다.

비파괴검사의 목적

 제품의 완전성, 즉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해
 파괴을 피하고, 사고를 방지하고, 인간생명을 구제하기 위해
 사용자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만족을 보증하고, 제조자의 명망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을 더 좋게 설계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제조공정을 관리하기 위해
 제조원가를 낮추기 위해
 균질한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작동 준비성(작동이 수월하게 되도록함)을 보증하기 위함이다.